◇미세먼지 대처법!
바깥 미세먼지 79, 초미세먼지 63.
우리집 초미세먼지 1~5!
미세먼지가 엄청 뿌연 오늘,
요 며칠 미세먼지가 폭탄 수준으로 안좋네요.
앞으로가 더 문제입니다.
겨울이 되면서 "중국이 이제 본격적인 겨울 난방을 시작한다는 겁니다. 아직도 석탄 때는 곳이 중국에 많이 있죠. 또 코로나19가 잠잠해지면서 중국의 공장 가동률도 예년 수준을 회복할 것으로 보입니다."-sbs 기사 발췌
코로나 때문에 그나마 잠잠했던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수치가 코로나가 잠잠(?)해지니 중국에서 공장도 재가동률이 예년 수준으로 회복한다하고 아직도 석탄으로 난방을 하는 곳이 많다하니 참 우울하네요.
왜 우리나라에까지 피해를 주는지...
밖에서야 마스크로 코로나와 초미세먼지로부터 최소한의 방어는 할수 있으나 쉬려고 들어온 집에서 까지 마스크를 쓰고 있을 수는 없는 노릇이니,
내 집에서라도 좋은 공기질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 봅니다!
저는 미세먼지에 예민한 편이라 집안 공기라도 좋게 하기 위해 몇가지 방법을 써봤습니다.
'공기청정기만 사용하기'
'환기청정기 사용하기'
'뽁뽁이와 공기청정기를 이용한 강제환기 사용하기'
'강제환기키트를 이용한 강제환기 사용하기'
◇ 공기청정기만 사용하기
공기청정기만 사용할때는 환기도 자주 해주지 않으면 집안에 가득 쌓인 유해물질이 배출되지 않습니다.
공기청정기만 사용하기 위해서는 고농도의 미세먼지가 있는 날에도 하루 세번 한번할때마다 15분~30분정도 환기를 해야 집안에 유해물질이 쌓이지 않는데요,
저는 미세먼지가 고농도일때는 환기가 너무 꺼려져서 환기를 제대로 할수가 없더라고요;;;
집안 곳곳에 미세먼지가 끼여있는 느낌이랄까...
◇ 환기청정기 사용하기
환기청정기도 큰 기대를 가지고 설치하여 사용해보았으나 생각보다 고농도에는 잘 떨어지지않는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수치, 2단이상 올리면 상당히 시끄러워지는 소음, 자주 갈아줘야 하는 얇은 필터, 잘잡히지 않는 누기 등으로 꽤나 속을 섞였어요.
◇ 뽁뽁이와 공기청정기를 이용한 강제환기 사용하기
그 다음 사용해본 방법이 뽁뽁이와 공기청정기를 이용한 강제환기 방법이었는데,
장점은 잘잡히는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수치, CO2(이산화탄소)와 TVOC(휘발성유기화합물)수치가 상당히 잘 유지되었습니다.
그리고 공기청정기 소음 거의 없습니다.
단점은 비가 오는 날이나 바람이 심하게 많이 부는 날이면 뽁뽁이를 떼어 공기청정기를 방 안으로 옮겨줘야 하고 탈부착 할때마다 잘 찢어지는 뽁뽁이를 덧방(?)해 줘야 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게 전 글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상당히 상당히 번거로와요.
뽁뽁이 강제환기가 가성비가 좋으니 나만 부지런하면 되겠지 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진짜 진짜 진짜 번거롭습니다.ㅋㅋ;;;;;;
◇ 강제환기키트를 이용한 강제환기 사용하기
그래서 마지막에 선택한 방법이 지금까지 6개월이상 사용하고 있는 방법인데요,
강제환기키트를 이용한 환기방법입니다.
강제환기키드 환기방법에는 강제환기키트와 그에 맞는 공기청정기가 필요해요.
저희 집에 키트에 맞는 공기청정기가 없어서 키트와 함께 공기청정기도 같이 구매했습니다.
(제가 뽁뽁이 강제환기를 2020년 1월달부터 3개월정도 시도해보았던 이유가 혹시 이 방법이 환기청정기처럼 불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왔을때를 대비에 미리 해본거 였어요.
강제환기키트+공기청정기 값으로 쓸데없는 지출을 막기위해!)
강제환기키트는 시중에 몇가지 제품이 있습니다.
그 중에 저는 빗물막이가 있는 키트를 픽하였어요.
아무래도 강제환기를 하다보면 비오는 날 바람 유입해주는 구멍으로 빗물이 들어가지 않을까 걱정되는 게 사실(뽁뽁이강제환기를 해본 결과)이거든요.
강제환기키트 판매자님께 키트에 맞는 공기청정를 문의해 본 결과 삼성공기청정기를 추천해 주셨습니다.
강제환기를 하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시는 공기청정기가 위닉스제품인걸로 알고있는데요,
판매자님께서 위닉스가 아닌 삼성공기청정기를 추천해 주신 이유는
가격이 위닉스 제품보다 저렴하고 풍량이 쎄고 모터가 10년보증인점이 최대 장점이라 하셔셔 믿고 구매하였습니다.
제가 구입할 당시 위닉스공기청정기 가격대가 20만원 초반대였고 삼성공기청정기 가격대가 15만원 정도였으니 6~7만원정도의 가격차이가 났었습니다.
공기청정기 가격대는 지금이랑은 달라요.
그래도 제가 구입했을때에 비해 두 제품 다 많은 차이는 안납니다.
공기청정기와 강제환기키트가 배송이 되어 집에 도착했고,
설치하고 2020년 4월부터 사용해왔으니 지금껏 7개월정도 별다른 불만없이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7개월간의 사용기
저희집은 32평 비확장형 베란다가 있는 정남향 아파트입니다.
강제환기키트 설치는 앞베란다에 했습니다.
10평짜리 공기청정기를 이용하여 강제환기를 하면서 집안에는 별도로 공기청정기를 이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공기청정기는 자연환기를 하고 난 후는 '강'으로 빠르게 돌리지만 그때 빼고는 항상 '미'에 놓고 사용 중 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32평 집안 전체가 미세먼지 수치 평균 1~5정도 항상 유지중입니다.
소리도 거의 없을 정도로 못느낍니다.
강제환기를 사용하시는 여러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강제환기의 장점은 작은 공기청정기 한대로 온집안의 수치를 최고 좋음 수준으로 유지한다는 것이였고,
강제환기의 단점은 공기청정기로 찬 바깥바람을 미세먼지만 걸러서 집안으로 찬 그대로 유입시키는거라 겨울에는 너무 춥고 건조하다는 것입니다.
장점도 좋지만 단점도 맘에 걸려서 겨울에서 초봄(2020년 1월부터 4월초)까지 뽁뽁이 강제환기로 실험해본 이유도 있습니다.
저희집은 정남향집에 베란다가 있어서 낮시간동안은 햇빛을 받아서 집안 온도가 따뜻하게 유지가 되고요, 강제환기키트를 베란다에 설치하니 차가운 공기가 한번 걸러서 집안으로 들어와서 그런지 집이 전보다 추워졌다하는건 못느꼈습니다.
습도도 평균 30후반에서 50도 정도 유지되어서 살짝 건조하거나 보통정도 수준을 유지해서 생활하는데는 불편을 못느끼네요.
CO2(이산화탄소)와 TVOC(휘발성유기화합물)수치도 최고 좋음 상태입니다.
이번 여름에 비가 태풍에 폭우가 내린 적이 있었는데 강한 바람를 동반한 비라 샷시깨질까봐 몇일은 빼놓은 적은 있습니다.
탈부착도 쉬운편이라 힘 안들이고 했습니다.
굳이 단점이라 꼽는다면 강제환기키트 달아놓은 창문은 여닫을수 없다는 점 정도 될것같네요.
공기청정기로 강제환기를 하기 가장 좋은 조건의 집은 정남향이라 햇빛이 잘들고 베란다가 있어 공기청정기를 통해 유입되는 바깥의 찬바람을 한번 걸러줄수 있는 집이 가장 좋은 조건인것 같아요.
물론 베란다 없는 집은 안쓰는 방에 설치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안쓰는 방도 강제환기 사용시에는 베란다 대용으로 이용되는 것이니 요것도 한 방법일거라 생각됩니다.
강제환기를 해도 자연환기보다 빠르게 미세먼지를 제외한 유해물질을 잡아주진 못합니다.
서서히 계속 빠지나가는 역할을 하는 거죠.
오늘같이 고농도인 날이 아닌 날에는 강제환기를 사용하면서 자연환기는 꼭 해주는게 좋아요.
자연환기만큼 유해물질 빠르게 빼주는건 없습니다.
강제환기는 고농도인날 환기를 못하니 말그대로 자연환기 대신 강제로 환기하는 방법입니다.
https://iamjjw1009.tistory.com/m/18
'daily re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살림 수피아 손세정제vs홈플러스시그니처 토탈케어 핸드워시vs크리넥스 버블버블 핸드워시. 승자는? (1) | 2020.11.18 |
---|---|
아개운칫솔 진짜 인생칫솔일까? 혹해서 사용해 본 후기. 장단점파악했습니다! (0) | 2020.11.17 |
아에르마스크 냄새, 판매자분께 답변 받았습니다. (MB필터 관련) (0) | 2020.11.11 |
고농도 초미세먼지 대비!공기청정기로 강제환기하는 방법! (3) | 2020.11.10 |
아에르마스크 냄새 실사용기 장단점. 라이트 핏 스탠다드 핏 비교. 사이즈별 크기 비교 (3) | 2020.11.09 |
댓글